인연의 울림3
송병진 개인전 《자연+자아+일기》
2025.08.20~08.25
2025 강원갤러리 선정작가전
갤러리은 |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45-1
주최 강원특별자치도
주관 (사)한국미술협회 강원특별자치도지회, 강원갤러리 운영위원회
송병진
강원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및 동대학원 졸업
개인전
2025 강원갤러리 선정작가전 (서울 인사동 ‘은’갤러리 1층)
2015 3회 개인전(횡성군청1,2층)
2005 2회 개인전(원주치악예술관)
2000 1회 개인전(춘천미술관)
공모전 및 수상경력
강원미술대전(입선6회/특선2회)
신사임당미술대전(입선/우수상/특선)
대한민국미술대전 한국화 비구상부문(입선2회)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한국화 비구상부문(특선)
대전광역시 미술대전 한국화(입선)
강원도 교원미전(은상,동상,추천상,초대상)
그룹전
여백전(한국화동인전)
강원현대한국화전
한국미술협회 횡성지부 회원전
강원구상작가회전
강원아트페어전(춘천문화예술회관)
한국 현대 중진작가 250인 전 –함께하는 미술여행-(전국 순회 전)
기타 다수
해외교류전
2007 일본 東北亞 地方政府 美術作品展示會 出品(일본 사카이 미나토 시민회관 전시)
2004 중국 안휘성 교류전 참가/강원도·중국 길림성 교류 10주년 기념 서화전 참가
초대전
2025 강원갤러리 기획초대전 ‘강원-山河를 담다’(서울 인사동 ‘은’갤러리)
2024 강원갤러리 100人작가전(서울 인사동 마루아트갤러리)
2023 강원갤러리 공모 작가 부스전(서울 인사동 인사 아트 프라자 갤러리)
2023 원주 아트페어 특별전(원주남산골문화센터 미담관)
2019 人山智水전 강원대학교 미술관 기획초대전
2017 대한민국 전국 교직원미술대전(예술의전당-한가람미술관)
작품소장
강원대학교/강원도교원연수원/평창교육청/횡성고등학교/국내외 개인소장
강원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사)한국미술협회 강원특별자치도지회가 주관하는 「2025 강원갤러리 선정작가전」이 8월 6일부터 한달 간 갤러리은(서울 인사동)에서 열린다.
지역 예술가의 창작을 지원하고 강원 미술의 정체성과 가능성을 국내외 미술계에 알리기 위한 본 전시는, 공모를 통해 선발된 8명의 작가가 릴레이 개인전 형식으로 진행하며, 강원 미술의 다양한 예술감성과 그 깊이를 담아낼 예정이다.
2025 강원갤러리 선정작가전은 강원 화단의 우수작가를 발굴하고 이들의 역량을 확장하는 데 의미를 두고 기획되었으며, 공모에 응모한 18명의 작가 중 열정과 완성도를 갖춘 8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심의는 전시장 환경과의 작품 간의 조화, 작품성, 강원 미술의 독창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3차례 논의과정을 거쳐 진행되었다.
선정작가전은 작가 8인의 개성과 감성이 드러나는 주제와 기법으로 회화, 입체, 드로잉 등 다양한 양식으로 강원 미술의 정체성을 선보일 예정이다. 작가들의 작품 속에는 강원의 자연환경과 삶의 방식으로부터 비롯된 예술성이 담겨있다.
자연과 더불어 가는 삶의 미학, 그리고 이로부터 갖추어진 작가들의 표현양식을 이루는 재료의 물성, 표현기법, 작품의 주제와 소재 등에는 ‘강원의 미학’이 담겨있다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정의할 순 없지만 때로는 순수함과 질박함이, 때로는 지나치지 않은 세련됨과 예술에 대한 진지함이 느껴진다.
문화예술 향유의 최전선이라 할 수 있는 중앙권의 미술과 견주어볼 때 강원 미술만이 갖추고 있는 예술성과 독특함을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지역 미술의 현주소와 시대정신을 동시에 엿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가 될 것이며 동시대 미술의 흐름에 신선함과 독특함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지역미술의 의지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강원갤러리는 이러한 강원미술만의 우수함을 기반으로 단순한 전시행사의 의미를 넘어, 지역 미술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예술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