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70

'그림으로 보는 서울이야기'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유양옥화백 다이어리 선봬'

서울문화재단(대표 유인촌)은 한국화가 유양옥화백의 작품 52점으로 2005년 아트 다이어리를 선보였다. '그림으로 보는 서울 이야기'를 주제로 꾸민 이 아트다이어리는 기존의 상품이 외국의 유명 예술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꾸민 수입품인데 반해 국내 작가의 작품으로 꾸몄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 다이어리는 50여년간 서울에서 살아오며 서울을 주제로 많은 그림을 그려온 유양옥 화백의 수묵화,채색화로 구성됐다. 1960년대 명동의 대표 주점인 '은성'의 풍경, 고고학자 삼불 김원용 선생의 에피소드, 지금은 잊혀진 인사동, 중앙청, 종로 등 그때 그시절 풍속과 인물이 오롯이 담겨 있다.가격은 1만원.(02)3789-2137

헤럴드경제 2005. 1. 11

<책>판화가 이철수의 나뭇잎 편지 출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우리들 마음의 창을 깨끗하게 하고 보면, 세상은 환합니다. 더러운 마음 창을 그대로 갖고 사는 이들은 불행할 따름이지요. 힘과 돈과 기회를 부러워하기보다는, 내 삶에 모자라는 아름다움과 향기를 되찾는 일에 마음 쓰게 되어야지요."
1980년대 민중미술에서 시작해 1990년대 들어 일상과 자연과 선(禪)을 소재로 한 새로운 작품에 몰두해오고 있는 판화가 이철수가 충북 제천 외곽 농촌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판화 작업을 하는 중에 2003년 1월부터 거의 매일 자신의 홈페이지(www.mokpan.com)에 올렸던 엽서형식의 글들을 묶어 책으로 펴냈다.

`밥 한 그릇의 행복 물 한 그릇의 기쁨'이라 붙인 제목에서 드러나듯 책에 실려 있는 190여 통의 엽서에는 세상과 이웃에 대한 그의 따뜻한 시선과 소박한 마음이 묻어난다.

책은 겨울, 봄, 여름, 가을 4부로 나뉘어 계절에 따라 자연의 변화하는 모습과 농촌의 일상, 그리고 그의 작은 마음의 조각들을 담고 있다.

"흔들리고 요동치는 것, 고요하고 안정된 데로 가는 길에 필연입니다. 생명 있으니 갈등이 당연하지요. 우리 시대의 수많은 죽음과 정쟁과 논란들이, 그렇게 순결하고 정직하고 공평하고 화해로운 세상으로 가는 길에 잠시 겪는 산고 같은 것이기를 빕니다."
196쪽. 9천800원.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3집 발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한국근대미술사학회(회장 이중희)는 한국근대미술사학 제13집 발간이 되었다.

이번 호의 주제논문은 <근대성의 탐구>
* 최열 : 근대미술 기점 조사
* 이중희 : 조선후기 풍속화의 발생과 근대성
* 이미애 : 조선미전의 도양화 화풍 분석

일반논문
* 강태희 : 곽인식론 - 한일 현대미술교류사의 초석을 위한 연구
* 윤범모 : 일제하의 서양인 화가의 서울방문과 작가 활동

등 8편이 실려있다. 삶과 꿈에서 나왔으며 327쪽 15,000원.

한국사립미술관협회 공식 출범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2005/01/10 11:56 송고


(서울=연합뉴스) 류창석 기자 = 사립미술관들의 연대 구축을 위해 결성된 한국사립미술관협회가 7일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이 협회는 개인미술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제도적 지원을 촉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립형미술관네트워크'를 모태로 사립미술관 상호간 유기적 협조체제 구축과 미술관제도의 개선을 모색하기 위해 탄생했다.

협회는 창립총회에서 노준의 토탈미술관 관장을 상임대표, 이명옥 사비나미술관 관장을 공동대표로 선출하고 김연진(이영미술관), 김윤순(한국미술관), 노소영(아트센터나비), 박강자(금호미술관), 박문순(성곡미술관), 박미정(환기미술관), 박선주(영은미술관), 김영수(제비울미술관) 관장을 이사로 선임했다.

협회는 앞으로 ▲사립미술관 학예연구직의 교류 ▲사립미술관 페스티벌 개최 ▲인턴프로그램 운영 ▲메세나협회와 연계한 프로그램 활성화 ▲협회제정 미술상 시상, ▲학예사 자격증제도 제고 등의 사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 협회에는 사비나미술관, 이응노미술관, 환기미술관 등 사설미술관들과 금호미술관, 성곡미술관 등 법인, 단체 또는 기업이 설립한 미술관 등 24개 미술관이 참여하고 있다.

kerberos@yna.co.kr

박물관협회 신년교례회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사단법인 한국박물관협회(회장 김종규)는 1월11일 오후 4시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신년 교례회를 갖는다.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