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70

윤진섭 미술평론가협회장 재선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윤진섭 호남대 교수(51)가 최근 한국미술평론가협회 총회에서 2년 임기의 회장으로 재선임됐다. 윤회장은 2007년 12월31일까지 회장직을 맡게 된다. 한국미술평론가협회는 1956년 이경성, 최순우 등 7명이 결성해 활동한 것을 시작으로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는다. 협회는 10월께 동북아 국제심포지엄, 한국미술비평 50년사 발간, 기획전 등을 계획 중이다.

출처-경향신문 1.17

‘장흥아트파크’ 조성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가나아트센터는 17일 양주시와 조인식을 체결 장흥의 토탈야외미술관 일대에 ‘장흥아트파크’를 조성한다.
6000여평 미술관 부지에 아틀리에 건물을 신축하며 기존 300평 규모의 전시장과 공연장은 리노베이션 할 예정이다.

미국의 교육실천가 얼 쇼리스 내한, 국제 세미나 개최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문화예술교육으로 소외계층을 새 삶으로 이끄는 미국의 교육실천가 얼 쇼리스가 내한하여 국제 세미나를 갖는다.

1월17일 국립중앙박물관 ‘가난한 이들을 위한 희망 수업’, 18일 경기문화재단에서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워크숍인 ‘클레멘트 코스에서 교육 예술’, 19일, 20일 노숙인 다시서기 지원센터 주관으로 ‘한국형 클레멘스 코스 설립의 가능성 모색’을 주제로 워크숍 진행한다.

문화선진국을 위한 투자, 미술관정책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미술관진흥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안’연구결과 발표
문화선진국을 위한 투자, 미술관정책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미술관은 그 나라 문화정체성의 상징으로서 미술보급 및 대중소통의 핵심적인 인프라일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관광자원으로서 그 가치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선진국들은 미술관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동시에 아낌없는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이 오늘날 세계적인 추세이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참여정부의「새로운 한국의 예술정책」에 기초한 직제개편(2004. 11. 18)으로 미술관정책 기능이 새롭게 등장하였고, 국립현대미술관에 미술관정책과가 신설되어 동 업무를 관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국립현대미술관(관장 : 김윤수)은 미술관육성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미술관진흥을 위한 중장기 정책방안을 연구하고 그 결과물을『문화선진국을 위한 투자, 미술관정책』이란 제명으로 발표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는 국립현대미술관의 의뢰로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이 진행하였으며, 우리나라 미술관의 운영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과 선진국들의 미술관정책 동향에 대한 벤치마킹, 미술관 진흥을 위한 정책의 기본방향과 과제제시 및 국립현대미술관의 미술관정책 추진을 위한 체계 구축방안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또한, 이번『문화선진국을 위한 투자, 미술관정책』은 그 동안 단편적으로 흩어져 있던 국·내외 미술관 정보를 수집하여 미술관전반에 대한 방대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함으로써 국내 최초로 미술관 전반에 대한 종합정보가 구축되었다는 점에서도 그 의의가 각별하다고 평가된다.

따라서 이번『문화선진국을 위한 투자, 미술관정책』은 정책 추진을 위한 지침서로서 뿐만 아니라, 공·사립미술관의 운영자 및 미술관학을 공부하는 학도들에게도 미술관학을 위한 종합 교과서로서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동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미술관정책의 장기적인 ‘마스터플랜’과 ‘중장기 비전’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며, 이를 위해 금년 2월 중으로 국립현대미술관과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정책과제 개발과 생산체계 구축을 위한 세미나도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연구보고서의 발표로 미술관정책 분야에 대한 사회 각계의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출처-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문화재청 '문화재대관 보물편-석조2' 발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문화재청(청장 유홍준)은 최근 '문화재대관(文化財大觀) 보물편-석조2'편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간된 문화재대관은 1986년 발간된 '문화재대관'의 개정판으로 그간 축적된 자료와 연구 결과를 보완해 보물제3호 대원각사비 등 석조문화재 263건의 컬러도판과 해설이 실렸다.
문화재청은 1995년 문화재대관 '중요무형문화재편'에 이어 1999년 '사적편' 2001년 '국보편-건조물' 2004년 '보물편-목조'와 '보물편-석조1', 그리고 2005년 '중요민속자료-신앙자료편'을 발간한 바 있다. 894쪽. 비매품.

출처-연합뉴스 1.16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