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70

독도 역사기록 정리한 책자 발간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독도의 과거와 현재를 망라한 책자가 나왔다.

울릉군 독도박물관은 독도와 울릉도의 역사적 기록을 정리한 `아름다운 섬, 독도 그리고 울릉도'를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159쪽으로 구성된 이 책자는 독도박물관 소장자료, 독도 명시 지도, 고문헌, 관보, 외교문서 등 국내외 사료와 독도의 연혁, 자연생태환경, 울릉도와 독도의 역사 등을 담고 있다.

14개 주제 가운데 신라의 우산국 정벌, 우산도는 독도의 옛 이름, 메이지정부 수립 후 일본의 독도인식, 서양인의 독도발견, 대일강화조약과 독도, 포기하지 않은 침탈의 야욕 등이 눈에 띈다.

책자에선 조선국지리도, 삼국통람도설, 대일본분견신도, 동판 조선국전도 등 일본이 제작하고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입증하는 자료도 소개됐다.

김하나 학예연구사는 "역사 속에서 민족과 함께했던 `우리땅' 독도의 모습을 한눈에 보여주는 것이 목적"이라고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3.15

故 백남준 유해 오늘 한국도착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1월29일 미국 마이애미에서 세상을 뜬 세계적 비디오아티스트 백남준씨의 유해 일부가 고인의 49재를 사흘 앞둔 15일 낮 12시5분 아시아나항공 편으로 한국에 돌아온다. 백남준씨의 유해는 공항에서 곧바로 삼성동 봉은사로 이동해 간단한 불교식 의례를 치른 후 안치될 예정이다. 지난 3일 고인의 장조카이자 뉴욕 백남준스튜디오 디렉터 켄 백 하쿠다는 봉은사에 고인의 오른손을 찍은 ‘내 손’을 안치한 바 있다.

18일 오후 5시30분부터 고인의 49재를 맞아 열리는 추모행사는 법고를 치면서 시작해 무당의 굿놀이,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부수는 일반인들의 퍼포먼스와 함께 ‘백남준 에세이 공모’ 대상 수상 어린이가 당선작을 읽는 순서 등으로 이어진다.

출처-경향신문 3.15

서울옥션 부산 사무소 내달 오픈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미술품 경매회사 서울옥션이 부산에 첫 지방사무소를 낸다. 다음 달 중순께 문을 열 부산사무소는 파라다이스 호텔 내에 30평 규모로 설립된다.

서울옥션 부산사무소는 부산지역 미술품 컬렉터를 위해 경매 프리뷰를 열고 전시회도 추진하게 된다. 서울옥션이 이같이 부산사무소를 개설하려는 이유는 최근 조현화랑이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한 경매회사 설립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옥션의 이학준 전무는 "부산 지역 경매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사전 준비작업"이라면서 "부산고객이 서울 평창동 서울옥션으로 찾아오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고객과 상대하는 연락 사무소를 개설하게 됐다"고 말했다.

출처-한국경제 3.15

석주미술상 특별상 이경성씨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원로 미술평론가 석남 이경성씨가 2006년 석주미술상의 ‘특별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미 발표된 본상 수상자 권이나(화가)씨와 이경성씨에 대한 시상식은 17일 오후 4시 대한민국예술원 미술관에서 열린다. 석주미술상은 원로 조각가 석주 윤영자씨가 제정한 상이며, 본상은 중진 여성 미술가를 대상으로 수여한다.

출처-조선일보 3.15

전곡리 유적 국제학술대회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한양대 문화재연구소는 16일 서울 배제정동빌딩 세미나실에서 '전곡리 구석기 유적의 지질형성과 연대에 관한 새로운 진전'을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학술대회에서는 배기동 한양대박물관장, 일본 도시샤대학의 하야시다 아키라 교수 등 한ㆍ중ㆍ일 세 나라의 고고학자들이 참여해 경기도 연천 전곡리 유적의 지질형성 등에 관한 5편의 논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전곡리 선사유적지는 1978년 발견된 뒤 이듬해 국가 사적으로 지정된 구석기 시대 유적지. 아시아 최초로 아슐리안(Acheulean) 주먹도끼가 발견돼 세계적으로 이목을 끌었다.

한편, 전곡선사박물관 건립을 추진 중인 경기도는 17일 경기도 문화의전당에서 '세계선사박물관 운영사례 및 발전방향 모색'을 주제로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출처-연합뉴스 3.14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