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뉴스


  • 트위터
  • 인스타그램1604
  • 유튜브20240110

동정

총20369

우진문화재단 전업작가에 창작비 지원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전북지역의 중견 건설업체가 설립한 우진문화재단이 열악한 환경에서도 미술 창작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도내 전업작가에게 창작비를 지원한다.
우진문화재단은 12일 도내 전업작가의 창작의욕을 북돋워 주기위해 올해부터 매년 5명에게 월 100만원씩 총 6천만원을 지원하는 미술작가 창작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단은 이에 따라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만 25세이상 45세이하 도내 전업작가를 대상으로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

희망자는 신청서와 작업활동 소개서, 지원기간 창작활동 등 관련 서류를 우진문화재단 사무국(☎ 063-272-7223)으로 제출하면 된다.
창작비를 지원받은 전업작가는 1년후 우진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연합작품전에 100호 이상 크기 2점과 소품 2점 이상을 각각 의무적으로 출품해야 한다.

우진문화재단 관계자는 "전업작가의 창작의욕을 북돋워 주기위해 창작비를 지원하게 됐다"며 "여건이 허락되면 지원 대상자를 해마다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우진건설과 우진산업, 우진관광(정읍 태인 컨트리클럽) 회장인 김경곤 회장은 2002년 우진문화재단을 설립했으며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많은 도내 대표적 기업인으로 꼽히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6.12

[부고]조각가 유영교 별세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샘''나비' 등 한국미술계에서 '움직이는 조각'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조각가 유영교씨가 12일 새벽 간암으로 별세했다. 60세.

1946년 제천에서 출생, 홍익대 조소과를 나온 유씨는 78년 이탈리아로 유학해 86년 귀국, 전업작가로 활동하며 국내 가장 인기있는 조각가로 활동했다. 그러나 1990년 대리석 조각에서 벗어나 움직임을 부여함으로써 건축공간과 하나가 되는 움직이는 조각으로 변신을 꾀했다. 지난해 완공된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의 서울 한남동 자택에 유씨의 조각 '샘'이 거실과 마당에 놓여있으며, 서울 목동 현대백화점에 '나비', 그리고 청계천에 잠자리를 추상화한 조각 '에어조이'등이 유명하다.

유족으로 부인 이은기(목원대 교수)씨와 아들 범상(희림건축 설계사무소), 제빈(서울대 박사과정), 순애(미국 퍼듀대 재학중)씨와 사위 장정훈(금융감독원 근무)씨가 있다.
빈소는 서울 강남성모병원, 발인은 14일 오전. 02-590-2540

웨스트민스터에서 왕의 탁자 조각 발견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올리버 크롬웰이 군주제의 종식을 기념하면서 부셨던 어느중세 왕(王)의 탁자 조각이 영국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발견됐다.

정교한 새김으로 장식된 탁자 조각은 사원에서 가장 오래된 곳을 개축하는 과정에서 발견됐는데 이곳은 11세기 중반에서 1512년까지 왕의 공관으로 사용됐다.
이 탁자는 왕의 즉위식이 열리는 제단인 운명의 돌(the Stone of Destiny)을 런던으로 가져온 에드워드 1세가 사용한 것으로 전해지나 연구자들은 그보다 앞선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이 탁자는 왕과 왕비의 대관식 축하연에서 사용된 것으로, 탁자가 군주제의 상징이라고 믿었던 크롬웰에 의해 파괴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연합뉴스 6.11

인물미술사학회 학술대회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인물미술사학회 학술대회

일시: 6월 17일(토) 오후 2시
장소: 국민대학교 예술대학 시청각실

사회: 최태만

박영택(경기대 교수) : 권옥연의 회화세계_인물화를 중심으로
질의자 :이은주 ㅣ 서울시립미술관 큐레이터

김영애(인하대학교 겸임교수) : 한국미를 보는 두 시각_ 고유섭(高裕燮)과 유종열(高裕燮)
질의자 : 목수현 ㅣ 서울대 강사

김종길(경기문화재단) : 오윤의 삶과 예술, 그 민중적 삶과 미의식의 전개
질의자 : 김준기 ㅣ 미술비평

김성호(미학) : 로만 오팔카(Roman Opalka)연구의 미시적 방법론
질의자 : 정준모 ㅣ 미술비평


http://www.ibiographia.com

국립중앙박물관 이기동 교수 초청특강

인쇄 스크랩 URL 트위터 페이스북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이건무)은 동국대 사학과 이기동 교수를 초청, 24일 오후 2시 박물관 소강당에서 '한국 근현대사와 박물관의 탄생'을 주제로 토요명사특강을 연다.

이번 강의에서 이 교수는 한국 근현대사 속에서 박물관의 탄생 과정을 살피고, 한국 박물관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할 예정이다. 국립중앙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go.kr)에서 접수한다. 참가비 무료. ☎02-2077-9294.

출처-연합뉴스 6.12

하단 정보

FAMILY SITE

03015 서울 종로구 홍지문1길 4 (홍지동44) 김달진미술연구소 T +82.2.730.6214 F +82.2.730.9218